개인필라테스 수업현장 소개

0
13

경기도 다산동에 위치한 유유히필라테스 센터의 개인레슨 현장을 소개하려고 한다. 허리디스크로 인한 통증 완화 목적으로 20회 수업 진행하시며, 필라테스에 재미 붙이시고 개인레슨 안하는 날에도 운동한다며 그룹레슨까지 등록한 분이다.

필라테스에서 일명 ‘개구리’자세로 골반과 몸통의 안정화와 바른 정렬을 도와주는 동작이다. 스프링 탄성을 걸고 있어서 움직이는 내내 중립척추를 유지하고 반동 사용하지 않고 골반의 흔들림없이 두다리 동일한 힘을 사용하는동작이다보니 생각보다 들어가는 힘이 많이 들어가는 동작이라고 한다. 두번째 동작은 Thigh steretch자세로 허벅지 앞쪽이 많이 발달한 체형이시다보니 이런 신전 동작을 틈틈히 넣어드리는데 확실히 처음보다 앞벅지가 많이 슬림해지셨다고 한다. 장골 및 대퇴골에서 무릎까지 이어지는 대퇴사두근의 긴장과 약화는 무릎통증을 유발하기 쉽기 때문에 이완 잘 해주고 강화운동이 무조건 병행이 되어야 한다.

Hip Extension 동작으로 Foot strep걸고 고관절 신전근 사용하는 자세로 지지하는 쪽 다리의 둔근을 자극시키며, 풋스트랩의 탄성을 저항하며 뻗어내도록 유도하였다.

스프링이 앞에 있기 때문에 하지에서 긴장을 계속 유지를 해줘야할 뿐 아니라 전신에서 지지하는 힘을 잡아줘야 한다. 회원님은 항상 동작을 수행한 후에 어느 부분이 자극이 느껴지시냐 여쭤보면 힘들게 운동하시다가도 곰곰히 생각하시다 ‘여기인 것 같다’ 말씀하시는 편이였는데, 이제는 운동수행능력이 확 올라가셔서 먼저 여쭤보기도 전에 ‘힙에 힘이 너무 들어가요‘라고 말씀해주신다고 한다.유유히필라테스에서는 동작만 그저 수행하는게 아닌 몸의 바른 움직임을 만들어내기위한 빌드업이 있다고한다. 그로인해, 초반엔 골반 움직임이 아예 안나오고 조금만 복부를 사용해도 요추에서 통증을 호소하셨는데 주2-3회 꾸준히 필라테스를 진행하셔서 현재는 허리의 긴장도도 많이 낮아지셨고, 무엇보다 어디에 힘이 들어가고 어디 근육을 사용해야하는지도 인지해주시며 운동하시는 중이다. 동하는 것 자체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어디를 자극시키고 운동하는지 ‘알면서‘ 운동하는 거와는 정말 크나큰 차이가 있다. ‘It is the mind itself which builds the body’ 몸을 만드는 것은 바로 마음 그 자체입니다. 조셉필라테스의 명언으로 마무리 한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