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딜락필라테스 전신운동

0
18

기구 캐딜락을 이용한 필라테스 전신운동 2가지를 소개하려고 한다. 먼저 첫번째 동작이다.

1. 롤다운바 안에 선다. 2. 전면부의 힘을 사용하여 양팔을 뻗어낸다. 3. 스프링 탄성을 이용하여 몸을 앞으로 기울인다. 4. 같은 속도로 버티면서 돌아온다. 상,하체가 따로 분리되지 않게 주의하고 근력에 따라 위치를 조정한다. 롤다운바를 앞으로 뻗어냈을때 몸이 흔들리지 않게 버텨주는 것만으로도 센터힘과 전신에서의 근활성도가 올라간다. 스프링 탄성을 저항함으로써 상체 주변 근육들이 안정화되는 동시에 강화가 되고 중립척추에 대한 인지력 향상에도 도움이 많이 되는 동작이다. 또한, 몸을 앞으로 기울이는 과정에서 몸통과 하체에서 단단하게 잡아줘야 앞으로 넘어지지 않기 때문에 전신 협응 운동이다. 상체와 하체의 연결성을 느끼면서 동작 수행해주시는게 key point다.

다음으로는 두번째 동작이다. 1. 푸시스루바를 양손으로 잡고 어깨너비로 선다. 2. 겨드랑이 아래쪽에 살짝의 긴장감을 잡아준다. 3. 엉덩이 의자에 앉는다고 생각하며 수직으로 내려간다. 4. 앉은 각도 그대로 올라온다. 변형 동작으로 힐업 추가/ 흉추회전까지 해준다.  발목이 회내,회외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팔,어깨만 열어내는게 아닌 흉추에서 움직임이 나오도록 한다. 전체적인 하지 강화 운동 플러스 발목 주변 근육들을 강화시켜주는 동작으로 흉추를 회전했을때에 상체 유연성과 가동성을 늘려주는 동작이기도 하다. 힐업하는 이유는 발목은 지면 반발력을 느끼며 몸의 하중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다양한 인대로 둘러싸여 있지만 약화가 되어있을 경우 손상이 잘된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근력과 유연성, 운동수행능력에 영향을 많이 끼치는 발목 주변 근육들도 강화를 시켜줘야 한다.기존의 스쿼트 동작을 맨몸으로 진행했을 때에는 몸이 무너졌다거나, 무릎이나 허리 어깨 등이 잘못 사용되기 쉬웠다면 푸쉬바를 사용함으로 인해 상체를 세우기가 조금 더 수월하고 동작도 더 잘나온다는 장점이 있다. 대신 팔로 매달리기 쉽기 때문에 가볍게 쥐어줘야한다. 푸쉬스루바는 의지하지 않고, 도움받는 용도로 사용해야 한다. 캐딜락에선 롤다운바와 푸쉬스루바, 핸드스트랩과 풋스트랩 등 다양하게 사용하여 모든 전신 운동이 가능하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